연세조이의원

무좀/기타진균증

기타/일반
07_title01.gif
 

백선은 진균이 피부에 감염되어 생기는 흔한 병입니다. 백선은 피부의 여러 부위에 생길 수가 있는데, 머리와 몸에 생 기는 경우에 흔히 “도장부스럼”이라고 부르고 발에 생겼을 때 “무좀”, “운동 선수의 발”이라고 부릅니다. 백선은 피부 과 외래 환자의 10~30%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흔한 피부질환이며, 여름철과 같이 덥고 습한 환경에서 잘 발생합니다

 
07_title02.gif
 

백선이 머리에 생기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고 약간의 인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에 생길 때는 둥근 고리모양으로 생기는데 가운데는 깨끗한 피부처럼 보이고 주위의 경계는 빨갛고 흰 가루가 뿌려진 듯한 인설이 있습니다. 피부색이 검은 경우에는 색이 빨갛기 보다는 보라색이거나 갈색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덥고 습한 여름철에 잘 생기며 성인 남자에서는 사타구니 부위에 잘 생깁니다. 
가렵기도 하며 발에 생긴 경우에는 발바닥이 건조해 보이고 약간 붉거나 갈 색으로 변하면서 인설이 생기기도 합니다. 작은 물집들이 잡혀있는 경우도 있으며, 발가락 사이가 갈라져 있는 듯한 모 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히 가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이나 발톱에 생긴 경우에는 두꺼워지면서 색 깔이 노랗거나 분필을 묻힌 듯이 희게 될 수 있고, 손톱이나 발톱의 끝이 위로 들리고 그 밑으로 딱지 같은 것이 생기기 도 합니다. 

 
07_title03.gif
 
백선을 일으키는 진균은 쉽게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07_title03_1.gif
 

어린이들 사이에서 백선이 생긴 부위에 직접 닿으면 옮을 수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고양이나 강아지한테서도 옮을 수 있습니다. 백선은 빨간 고리 모양으로 머리나 몸통에 나타납니다. 

 
07_title03_2.gif
 

여러 종류의 진균이 족부 백선을 일으킵니다. 이들은 주로 세면대, 수영장 또는 공공 목욕탕 같은 곳에 많이 있습니다.어린이들은 집에서 이미 백선에 걸린 부모님이나 형제들로부터 감염되기도 합니다. 실내화나 슬리퍼를 같이 사용해서 전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운동화 같은 신발은 신발 안이 덥고 땀이 잘 차서 백선이 쉽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포츠 센터 같이 이런 종류의 신발을 신고 샤워 시설을 공유하는 곳에서 주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 운동 선수의 발”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발톱에 진균이 같이 감염되어 있기도 합니다..

 
07_title04.gif
 
07_title04_1.gif
 

덥고 습한 날씨에 잘 생기며, 성인 남자에서는 사타구니 부위에서도 잘 발생하므로, 여름철에는 속옷을 잘 갈아입고 사타구니 부위를 건조하고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가 백선에 걸린 경우에는 키우고 있는 고양이나 강 아지 같은 애완동물을 수의사에게 데려가 진균 감염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와 몸에 생긴 백선은 보통 은 바르는 항진균제 크림 혹은 연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07_title04_2.gif
 

백선주변 사람 중에 무좀이 있는 경우, 신발을 같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장 주위를 걷거나 공공 샤워 시설을 이용할 때는 자기 슬리퍼를 신는 것이 족부 백선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욕, 샤워나 수영 등을 한 후에는 발과 발가락 사이를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점은 발이 따뜻해지고 땀이 차면 족부 백선이 쉽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직이나 면으로 된 흡수력 있는 양말은 이러한 것을 예방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땀이 잘 차는 운동화 종류의 신발은 오래 신지 않도록 하십시오. 족부 백선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항진균 크림이나 로 션으로도 치료될 수 습니다. 하지만, 손톱이나 발톱에 발생한 백선의 경우에는 진료를 받고 먹는 항진균제 처방을 받아 야 합니다. 

 
01_title05.gif
 

 07_img01.gif

조갑 백선(발톱 무좀)의 사진

발톱이 두껍고 색깔이 누렇거나 검게 변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7_img02.gif

발톱의 안쪽에서부터 조 갑 백선이 생기기도 합니다. 

발가락 사이나 발바닥에 족부 백선이 같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07_img03.gif

사진에 보이는 모습은 사타구니에 생기는 백선으로 완선이라고 부릅니다. 

완선이 심한 부위는 피부가 붉게 변하고 가려우면서 허벅지쪽으로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완선이 있는 부위는 갈색으로 색소 침착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백선이 완치가 된 후에도 오랫동안 색소 침착이 남아 있게 됩니다.  

 07_img04.gif

엉덩이에 생긴 백선의 사진

커다란 고리모양으로 생기 는데 주위의 경계가 빨갛고 흰 가루가 뿌려진 듯한 인설이 있습니다. 

습진으로 잘못 알고 치료하면 백선이 심해 져서 넓게 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