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이의원

약물치료

비만/체형관리
06_title01.gif
 
06_img01.gif

개념없이 먹는 양만 왕창 줄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것입니다. 먹는 양을 지나치게 줄이는 것이 우선인 감량시스템은 우리 몸의 생리현상을 무시하는 우매한 방법일 뿐입니다.

식이요법은 음식의 칼로리와 영양소에 대해 각성하고, 상황에 따라 이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입니다.

 
06_title01_01.gif
 
box2_top.gif

칼로리는 보이지 않는 에너지(열량)로 우리 몸에 들어오고 나가기를 계속합니다. 들어오는 칼로리는 섭취하는 음식에 의하고, 나가는 칼로리는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기초대사량과 활동량에 의합니다. 이 칼로리의 차이는 늘 발생되기 마련이고, 다행히도 우리 몸은 어느 정도 완충작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완충능력을 벗어날 정도로 차이가 크고, 누적분이 생겨나면서 여분의 칼로리는 지방의 형태로 저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살찌는 과정이라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체중감량인 지방의 감소는 생활 속에서 칼로리를 조절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적당한 한도 내에서 들어오는 칼로리를 줄이고, 나가는 칼로리를 늘이는 것이 올바른 체중감량 과정입니다.

06_title01_01_01.gif
box2_bottom.gif

box3_top.gif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 근육조직이 과다하게 손실될 수 있으므로 이를 막기위해 적정수준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양적으로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우수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순살코기, 껍질 벗긴 닭고기, 계란, 두류, 두부, 우유 등이 이에 속합니다.

06_title01_01_02.gif
box3_bottom.gif

box2_top.gif

지방은 고칼로리원이므로 전체 지방 섭취량을 적절히 제한하여야 합니다. 평소 지방 섭취량이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지방이 많은 음식물을 저지방 음식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또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지방 역시 양적인 면 뿐 아니라 질적인 면을 고려하여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어류가 좋은데 그 중에서도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인 꽁치, 고등어, 참치, 청어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6_title01_01_03.gif
box2_bottom.gif

box3_top.gif

탄수화물은 단백질 절약, 케톤증 및 심한 수분 손실 예방을 위해서는 1일 최소 100g이상의 섭취가 요구됩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100g이하가 되면 인슐린 분비량이 감소하고 두뇌 등의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조직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단백질이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또한 단순당(포도당, 과당,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경우 칼로리가 높을 뿐 아니라, 몸 안으로의 흡수도 빨라 인슐린의 활성을 증가시켜 다량 흡수된 포도당을 지방으로 전환시키게 되므로 섭취를 피하도록 합니다. 단순당이 많이 들어 있어 줄여야 할 식품으로는 초콜렛, 사탕류, 꿀, 엿, 젤리, 콜라, 사이다 등이 있습니다. 

06_title01_01_04.gif
box3_bottom.gif

box2_top.gif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이지만, 우리 몸에서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칼로리화 되지 못합니다. 포만감과 위배출을 지연시킴으로써 공복감을 줄여주며, 변의 용적을 증가시켜 열량 제한시 식사량의 감소로 인한 변비를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콜로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고 혈중 지질 및 혈당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품 중에는 곡류, 감자류, 채소, 과일류 및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이런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게 이롭다고 할수 있습니다.

06_title01_01_05.gif
box2_bottom.gif

box3_top.gif

비타민과 무기질은 1일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공급되어야 하는데 1,200칼로리이하의 식사를 하는 경우 식사만으로는 권장량을 충족시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식이요법은 1,200칼로리 이상이어야 합니다. 특수한 경우 이 이하의 초저칼로리 식이가 이루어진다면, 별도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감량식사를 하는 경우에는 어육류, 저지방 유제품, 채소 및 과일류가 다양하게 포함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비합리적인 식사를 하는 경우 칼슘, 인, 철분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무기질 섭취에 불균형을 초래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06_title01_01_06.gif
box3_bottom.gif

box2_top.gif

수분은 칼로리가 없어 많이 섭취해도 체중을 증가 시키지 않으며, 대사과정에서 에너지를 소모 시키므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1일 1L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데 저열량 식사를 하는 경우 에너지원의 공급을 위하여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질소산물이 증가되므로 이를 배설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수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식사중의 과량의 수분섭취는 혈당치를 급격히 상승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지방합성을 촉진시키므로 식사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동안 하루 1.5-2L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06_title01_01_07.gif
box2_bottom.gif

box3_top.gif

알코올은 1g당 7kcal의 높은 칼로리를 내는 반면 다른 영양소는 없으므로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가능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높은 알코올 자체가 칼로리가 많다는 점 이외에도 기름지거나 열량이 많은 안주의 섭취를 높일 수 있으며, 주로 활동량이 적은 저녁시간 대에 많이 마시게 되므로 추가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06_title01_01_08.gif
box3_bottom.gif
 
06_title01_02.gif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고프게 먹는다고 칼로리가 적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다릅니다. 배가 부른 것과 들어오는 칼로리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식이조절은 배고프지 않게 먹으면서 칼로리의 섭취를 줄이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명한 식이를 위해서는 음식에 대한 각성(위에서 알게되는 지식)과 더불어 자신이 먹는 것들에 대한 실질적인 검토가 있어야 합니다.
또 그때의 자신의 감정이나 음식에 대한 욕구등을 기록하고 후에 냉정하게 살펴봄으로 해서 이를 반성할 수 있는 계기도 되어 주며, 무의식중 먹기나 폭식을 막는 요령이 될 수 있습니다.

 
06_title01_03.gif
 

비만한 사람의 경우 칼로리 섭취가 과다하다는 점 이외에도 많은 경우에서 식사습관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양이 섭취되어도 상황에 따라 몸에 누적되는 양은 달라집니다. 이러한 불량한 식사습관은 요령만 알면, 힘들이지 않고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불량한 식사습관은 생활 양식이나 기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기인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충분히 파악하여 문제가 되는 식사 습관을 개선하도록 해야 합니다.

<체중 조절을 위한 올바른 식사습관>
dot.gif하루 3끼 식사는 거르지 않는다.
dot.gif식사 시간은 규칙적으로 한다.
dot.gif식사는 꼭꼭 씹어서 먹는다.
dot.gif기름기 적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한다.
dot.gif음식은 맵거나 짜지 않게 먹는다.
dot.gif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보다는 자연음식, 집에서 조리한 음식을 선택한다.
dot.gif후식, 음료 등은 단 음식을 주의한다.
dot.gif음식은 골고루 섭취한다.
dot.gif간식은 조심해서 열량이 적게 나가는 것으로 선택한다.
dot.gif야식은 절대 금한다.
dot.gif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충분히 섭취한다.
dot.gif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지 않도록 한다.
dot.gif수분은 충분히 섭취한다.
dot.gif식사요법 실천은 꾸준하게 지킨다.
06_title01_04.gif
 

지방소모를 유도하면서도 건강을 해치지 않는 수준의 열량과 영양소를 모두 포함해야하므로 식이요법은 이상체중에 근거하여 면밀한 계산에서 시행되어야 합니다. 가장 흔히 쓰이는 방법은 하루 섭취열량을 500kcal 줄여서 일주일에 0.5kg 씩 현재 체중의 5~10% 감소를 목표로 감량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비만치료를 위해서는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을 제한하고, 고단백, 고섬유질 식사로 바꿔야 합니다. 주로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인 생선류, 잡곡류, 채소 등의 섭취를 늘리고 튀기거나 볶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좀 더 빠른 체중 감량이 필요한 경우에는 하루 섭취 열량을 1,200kcal 이하로 감소시키는 저열량, 초저열량 식이요법이 있는데 이 경우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06_title02.gif
 
06_img02.gif

레이저 지방흡입술은 지금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진화해온 지방흡입술 중 가장 최근에 개발된 방법으로 효과나 안전성에 있어서 이전의 방법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차세대 치료법입니다.
지방흡입 전 6분~12분 정도 시술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세포 내의 내용물을 밖으로 이동시켜서 세포의 양을 줄이며 이 과정 중 지방의 용해가 일어나 지방 제거가 아주 쉽게 이루어져 약 1/2 정도의 시술 시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06_title02_01.gif
dot.gif시술이 간단하여 1~2일의 회복기간 후 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dot.gif단기간 내에 체형관리를 원하시는 분에게 효과적입니다.
dot.gif많은 양의 지방을 한번에 쉽게 흡입할 수 있습니다.
06_title02_02.gif
dot.gif시술이 간단하여 1~2일의 회복기간 후 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dot.gif단기간 내에 체형관리를 원하시는 분에게 효과적입니다.
dot.gif많은 양의 지방을 한번에 쉽게 흡입할 수 있습니다.
dot.gif국소마취로 시술되기 때문에 전신마취로 인한 부작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