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이의원

발기부전

남성클리닉
10_title01.gif
 

발기는 에로비디오 등 시각적인 자극을 받았을 경우, 수면 중에, 신체적으로 직접 자극을 받았을 경우에 신경이 자극을 받아 음경 내 혈관이 커지면서 혈액이 음경 내 차게 되고 커진 음경내 혈관 덩어리 때문에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해 나타납니다. 쉽게 말해 풍선에 공기를 불어 넣으면 커지듯이 음경 내에 피가 가득 차서 커지는 것입니다.

음경 내에는 이러한 피를 빨아들이는 스폰지 같은 조직으로 차 있으며 혈액이 빠져나가는 구멍이 생기면 다시 줄어드는 현상을 반복합니다. 음경발기는 신경계, 혈관계, 내분비계와 음경해면체평활근(일명 음경 발기조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반사적 현상입니다.

성적흥분이나 자극이 있으면 음경조직 내와 나선동맥주위의 해면체 신경말단부위에서 콜린성 신경으로부터 아세틸콜린, 비아드레날린성 비콜린성 신경으로부터 VIP, NO 등의 신경전달물질과 내피세포로부터 내피세포이완물질이 분비되어 상승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음경에 피를 공급하는 소동맥 및 음경해면체내 육주평활근을 이완시킵니다. 또한 콜린성 신경은 소동맥과 육주평활근을 수축시키는 알파 아드레날린성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시켜 긴장을 감소시킴으로써 발기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조직학적 및 스캔닝 전자현미경적 관찰에 의하면 발기상태의 음경해면체에서는 동맥계의 확장, 해면체혈관의 팽창과 백막하정맥 및 도출정맥의 압박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완상태의 음경해면체에서 동맥과 소동맥이 비꼬이고 수축되어 있으며 동양혈관도 수축되어 있고 백막하 소정맥과 도출정맥은 활짝 열려 있습니다. 이완상태에서는 아드레날린성 분비물에 의한 내인성 평활근 긴장이 음경해면체 평활근의 수축상태를 유지시키며 높은 말초저항으로 단지 최소량의 혈액만 해면체혈관강내로 유입되도록 하지만 발기상태에서는 해면체혈관강과 동맥계의 순응도가 증가하여 혈액유입에 대한저항이 최소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 결과 동맥계의 확장과 해면체혈관의 팽창이 일어나 다량의 혈류증가를 가능케 하며 해면체혈관강전반에 걸친 순응도의 증가에 의해 혈액이 충만하면 백막이 팽창할 수 있는 한계까지 급격히 음경의 길이와 직경을 증가시킵니다. 그 사이에, 동양혈관강의 팽창은 이웃 해면체혈관강을 서로 압박하게 되어 해면체혈관강 사이에 있는 소정맥을 압박하게 되며 아울러 백막하에 있는 소정맥들로 이루어진 정맥총을 팽창력이 한 계에 이른 백막을 벽으로 하여 압박하게 되므로 이들 정맥의 폐색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들 해면체혈관강이 더욱 팽창하면 백막을 밀어 뻗쳐 도출정맥을 폐색시켜 혈액유출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킵니다.

dot.gif음경발기 6단계
01.gif

이완기에는 단지 영양을 목적으로 최소량의 혈액이 음경해면체내로 유입되며 혈액가스소견도 정맥혈과 동일합니다.

02.gif

초기 충만기에는 내음부동맥의 혈류가 증가하여 혈류속도가 최고치에 이르며 음경은 약간 길어지나 해면체내압은 증가하지 않고그대로 있고 이때 해면체 혈액가스는 동맥혈의 양상을 띄게됩니다.

03.gif

팽창기에는 음경해면체내압이 상승함에 따라서 유입혈류속도는 감소하기 시작하고 이때 음경은 급격히 팽창하며 최고로 길어집니다. 해면체내압이 확장기 혈압 이상으로 상승한 후에는 혈액유입이 수축기 동안만 일어납니다.

04.gif

완전 발기기가 되면 내음부동맥의 혈류는 초기 충만기 때보다는 훨씬 적고 팽창기 때보다도 적으나 이완기에 비해선 아직 많습니다. 내음부동맥압은 증가해 있으나 수축기 혈압보다 낮습니다. 정맥은 대부분 압박되어 있지만 팽창기 동안 음경용적과 해면체내압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정맥혈 배출량이 동맥혈 유입량과 일치합니다. 그러므로 정맥혈류는 이완기 때보다는 역시 약간 증가되어 있습니다.

05.gif

강직성 발기기에는 좌골해면체근의 수축 결과 해면체내압이 수축기 혈압보다 훨씬 높이 증가하여 강직성 발기를 얻게 되는 때입니다. 이 기간 동안 내음부동맥의 혈류는 거의 없고 해면체동맥을 통한 혈액의 유입도 측정할 수 없을 정도이며 기능적으로 음경해면체는 주위와 혈액의 유통이 완전 차단된 상태가 됩니다. 이 단계는 골격근의 피로 때문에 수분이상 지속될 수 없으므로 허혈이나 조직의 손상은 오지 않습니다.

06.gif

발기소실기에는 사정후 또는 색정적 자극을 중단한 후에는 교감신경에 의한 긴장성 자극이 다시 시작되어 동양혈관과 소동맥 주위의 평활근을 수축시킵니다. 이로 인해 동맥혈류는 이완상태의 수준으로 효과적으로 감소되며 정맥은 다시 열려 상당량의 혈액이 혈관강으로부터 배출됩니다. 음경의 크기는 이완상태의 길이와 둘레로 회복됩니다.

 
10_title02.gif
 

정상적인 발기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를 통틀어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혀 발기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 발기는 일어나나 약해서 삽입이 되지 않는 경우, 삽입은 되나 사정하기 전에 사그라지는 경우, 충분한 관계를 갖지 않았는 데 죽어버리는 경우, 어떤 경우는 문제가 없는 데 다른 경우는 발기가 되질 않는 경우, 한 여자랑은 잘 되는 데 다른 상대와는 잘 안되는 경우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의학적으로는 전체 성행위를 하는 데 1/4 이상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를 일컫습니다. 쉽게 말해 본인과 성 상대자가 만족스럽지 못하게 사정전에 일이 끝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정확한 통계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30대 15%, 40대 25%, 50대 35%, 60대 70%, 80대 85%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장질환 환자가 늘어나고 있고 성문화도 서구화되고 있어 환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통계에 따르면 50년대, 60년대보다 90년대, 시대가 지나면서 발기부전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10_title03.gif
 
10_title03_01.gif
 

발기에 관련된 신경, 혈관, 발기조직, 감각등에 전혀 이상이 없으나 발기부전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90%이상 심인성 발기부전으로 믿었으나 최근에는 50%이상 기질성 발기부전으로 알려져 그 중요성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으며 환자 자신도 원인이라고 생각되어지는 정신적 어려움이 없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심리적으로 조루증, 음경왜소컴플렉스 등이 있어 성적 능력에 대한 열등감이 있거나 두려움 때문에 성행위를 해야할 때 불안감이 극도에 달해 발기가 이루어지지않는 경우가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환자 자신은 전혀 모르고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과 설문지 작성으로 확인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정신과 전문의는 종교적 신념, 강박관념, 성적 공포나 변태, 우울, 육체적 매력 결여, 노화에 대한 걱정내지 생리적 변화에 대한 지식부족도 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일단 발기부전이 있으면 남성수술전문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의하고 모든 검사를 시행한 후 이상이 없으면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 및 진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가지 즐거운 사실은 이러한 질환의 경우 약물로도 쉽게 치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0_title03_02.gif
 

기질성 발기부전이란 혈관, 신경, 외상, 수술, 약물, 고혈압, 당뇨, 호르몬 이상 등 뚜렷한 원인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크게 신경인성, 혈관성, 호르몬성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신경인성 발기부전(유도장애)
발기에 관여하는 어느 한 신경이라도 문제를 일으키면 발기부전이 나타나며 그 원인으로는 당뇨, 외상, 약물, 수술 등이 있습니다. 특히 중추신경과 음경신경이 연결이 불완전한 경우가 가장 흔하며 완전히 절단된 경우에는 외성기의 성적 자극에 의해 발기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원인 질환을 확인하고 약물의 복용을 중단한 후 발기부전이 호전되지않으면 약물이나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2) 혈관성 발기부전
크게 동맥성과 정맥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맥성 발기부전(충만장애)은 정상발기과정에서 음경 발기조직 내에 피가 차야 하는 데 동맥 혈관이 좁거나 이상이 있어 충분한 피가 발기조직 내에 들어오지 못하는 경우이고 정맥성 발기부전(저장장애)은 이렇게 들어온 피를 발기조직에 담지 못하고 정맥으로 그대로 내보내 발기조직이 커지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동맥경화, 고지혈증, 당뇨, 만성 고혈압, 관상 동맥 질환 등 전신 질환뿐 아니라 음경 발기조직 자체의 변성이나 신경이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이나 간단한 기구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나 많은 경우에 혈관성형술을 시행하거나 인공 발기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3) 호르몬성 발기부전

젊은 나이에서는 극히 드물며 대부분 50대 이상에서 나타납니다. 이때 나타나는 발기부전은 발기력 자체의 문제보다는 성행위에 대한 관심이 없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갑상선 기능이상, 뇌종양이나 고환기능장애 때 나타날 수 있으며 노령환자의 경우 노령이라는 자체 때문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환자에서 호르몬 검사를 시행하므로 이 결과로 쉽게 확인 할 수 있으며 호르몬보충요법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4) 약 물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기부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고혈압 치료제, 이뇨제, 혈관 확장제, 정신과 약물로 항우울제, 대정온제, 소정온제, 최면제, 호르몬 치료제, 마리화나, 알코올, 마취제, 흡연등이 발기부전의 직접적 또는 성욕 감퇴에 의한 간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기타 여러 전신질환이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며 흡연,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노화, 과도한 음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중에도 흡연이 가장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뇨기과적으로는 말기신부전이나 만성 전립선염에서 발기부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0_title04.gif
 

1. 문진 및 설문 조사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약물, 질환, 수술 및 외상병력, 성생활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략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이학적 검사 
환자의 신체를 검사하는 과정으로 환자는 느끼지 못하나 비뇨기과 전문의가 진찰하고 확인하는 할 수 있는 모든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신경학적 검사, 전립선 검사, 혈압측정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3. 혈액검사
발기부전에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중 혈액검사로 확인이 가능한 질환을 알아보는 검사로 일반 혈액검사, 간기능 검사, 신장기능 검사, 혈당 검사, 혈중 지방수치, 호르몬 검사등이 포함됩니다. 

4. 소변 및 전립선 검사 

요도염이나 전립선염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합니다. 

5. 시청각 자극 발기 검사 
에로비디오 등을 보면서 발기의 정도를 확인 하는 방법으로 핑크룸이라고 알려진 방에서 음경에 간단한 장치를 하고 혼자 비디오를 보면서 나타나는 변화를 컴퓨터가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 집니다. 30분 정도의 검사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입원이 필요없어 간편하지만 개인의 성향이나 핑크룸의 환경에 따라 검사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6. 야간수면 음경 발기 검사 
정상 남성의 경우 야간에 잠자는 동안, 특히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는 시기에 30분 정도씩 3회에서 많게는 5회정도 발기가 일어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발기가 된 음경으로 보는 경우가 가끔 있는 데 이는 극히 정상적이며 건강하다는 뜻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지속시간과 빈도, 강도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 검사는 수면 중 발기가 잘 일어나는 지 확인하는 검사로 발기가 잘 일어난다면 혈관성 발기부전은 아니라고 판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간에 잠자는 동안 시행해야 하므로 입원이 필요한 것이 단점입니다. 

7. 신경학적 검사 
음경으로 전달되는 신경이 온전한지를 보는 검사로 감각신경과 반사신경 등을 확인합니다. 감각신경은 진동각측정기(biothesiometry)로 귀두와 집게 손가락의 감각차이를 확인하여 귀두의 민감도를 확인하며 반사신경은 특정 부위를 자극하여 나타나는 근육의 수축여부로 판별합니다. 성기를 자극하여 뇌에서 나타나는 전기적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8. 발기 유발 검사 
가장 좋은 혈관기능 검사로 음경 발기조직에 발기유발제를 직접 주사하고 반응을 육안으로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환자가 발기유발제 주사후 성적 자극없이 5분내 완전발기를 일으켜 10분이상 지속되면 혈관성 발기부전이 아니라고 판정할 수 있습니다. 발기가 불완전하게 반만 발기되었으면 스스로 수지자극을 가하여 완전발기 여부를 확인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심인성, 신경인성, 호르몬성 또는 경미한 혈관장애는 확인할 수 없으며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 정상인도 발기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9. 복합 도플러 음경초음파 
음경에 있는 혈관을 초음파로 직접 관찰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음경초음파로 혈관의 굵기와 위치, 방향을 확인한 후 발기 유발제를 음경 발기조직에 주사하고 나타나는 혈관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며 음경발기조직의 이상유무, 혈관의 이상 유무, 혈류의 속도를 동시에 검사할 수 있으며 육안으로 알 수 없는 세세한 변화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숙련된 비뇨기과 전문의만 가능하며 고가의 도플러초음파 기기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10. 비아그라 복용검사 
비아그라가 시판되면서 시행된 검사로 비아그라 50mg을 4차례 복용시킨 후 결과를 환자에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환자자신이 만족하면 추가적인 검사없이 비아그라를 게소 투여하도록 하고 만족스럽지 못하면 용량을 증가하여 100 mg을 2회 투여하며 그래도 효과가 없으면 추가검사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다른 검사와 달리 환자의 주관에 의존하여 객관성이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 음경상완동맥압지수, 음경해면체동맥 수축기 폐색압측정, 음경해면체내압측정술과 해면체 조영술, 내음부동맥조영술 등 다양하나 너무 복잡하고 힘들어 잘 쓰이지 않는 검사입니다. 

 
10_title05.gif
 

발기부전의 치료는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대별할 수 있으며 내과적 치료로는 약물복용, 음경해면체 발기유발제자가주사, 진공음경흡인기 등이 이용되고 외과적 치료에는 음경동맥재건술, 음경 정맥결찰술, 음경정맥동맥화수술, 음경보형물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10_title05_01.gif
 

조루증, 음경왜소컴플렉스 등이 있어 성적 능력에 대한 열등감이 있거나 두려움 때문에 성행위를 해야할 때 불안감이 극도에 달해 발기가 이루어지지않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환자 자신은 전혀 모르고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과 설문지 작성으로 확인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정신과 전문의는 종교적 신념, 강박관념, 성적 공포나 변태, 우울, 육체적 매력 결여, 노화에 대한 걱정내지 생리적 변화에 대한 지식부족도 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일단 심인성 발기부전이라고 판정이 되면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0_title05_02.gif
 

남성 호르몬이 결핍된 경우에는 남성호르몬을 주사나 붙이는 패취로 보충해 주며 뇌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는 원인치료를 말합니다. 

 
10_title05_03.gif
 

경구 복용하여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로는 비아그라유프리마, 요힘빈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비뇨기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쉽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가이고 간편한 장점이 있는 반면 처방을 받기 위해 계속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야 하고 복용후 효과가 나타나는 데 30분에서 1 시간이 소요되며 신경이나 혈관이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고 오히려 심인성 발기부전환자에 효과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물이 혈관에 작용하므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꼭 상기해야 하겠습니다.

 
10_title05_04.gif
 

발기 유발제를 음경에 직접 주사로 주입하는 방법으로 약물로는 파파베린(papaverine), 펜토라민(phentolamine), 프로스타글란딘이원(prostaglandin E1)등이 알려져 있으며 주로 이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파파베린은 저렴하나 음경해면조직에 섬유화나 음경지속발기증이 다른 약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며 프로스타글란딘이원은 발기중 음경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고가인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를 혼합하여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10_title05_05.gif
 

프로스타글란딘이원을 요도를 통해 주입하는 방법으로 간편하고 주사의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약물이 필요하며 효과가 주사제에 비해 약하며 작용시간이 늦고 요도 삽입시 불나는 것 같은 화끈한 통증이 자주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0_title05_06.gif
 

발기란 음경발기조직에 피가 차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인공적으로 진공기구에 성기를 넣고 진공상태로 만들면 음압에 의해 성기발기조직내로 피가 들어와 발기를 유도하고 피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고무줄로 음경의 뿌리 부분을 감아주는 방법입니다. 성행위전에 기구를 가지고 다녀야하며 관계전 조작이 필요하며 음경 뿌리 부위에 고무줄로 감아 아프고 음경이 꺽이기도 하며 느낌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성기가 차갑고 남의 살 같다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10_title05_07.gif
 

음경으로 오는 동맥에 이상이 있는 경우 동맥을 재건해 주고 음경에서 나오는 정맥에 이상이 있는 경우 피의 누출을 막기위해 정맥을 결찰하는 것이 이에 속합니다. 어렵고 힘든 수술이며 정밀검사 후 극소수의 환자에서만 시도해 볼만하며 다른 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공률이 낮고 부작용과 재발률이 높아 잘 시도되지 않습니다. 

 
10_title05_08.gif
 

음경발기조직 내에 발기보형물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발기부전을 해결하는 가장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이 방법은 음경발기조직 내에 보형물을 삽입하기위해 해면체 내 조직을 모두 제거해야 하므로 수술후 다른 치료법을 쓸 수 없는 말 그대로 최후의 방법입니다. 굴곡형, 원피스 일체형, 수압식 투피스, 수압식 쓰리피스가 있으며 대부분 영구적으로 사용하므로 환자의 나이, 음경 상태, 경제적 사정, 성생활, 신체적 조건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수술을 해야합니다. 수술 후에도 음경의 감각이나 사정기능에는 변함이 없어 발기부전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