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이의원

요실금

여성클리닉
01_title01.gif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변이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정상적으로 소변을 조절 할 수 있는 것은 정상적인 방광과 정상적인 요도 괄약근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변이 모이게 되면 방광은 팽창을 하고 괄약근은 반사적으로 수축하여 방광 입구를 조여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합니다. 소변의 양이 어느정도 되면 방광벽의 감각신경이 뇌로 신호를 보내어 수축을 조절하여 소변을 볼수 있게 됩니다. 뇌에서 신호가 오면 방광벽은 수축하고 반대로 괄약근은 이완이 되어 원활한 소변 배출을 이루어 줍니다.

이러한 기능이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방광,요도 괄약근,중추신경,말초신경등이 모두 정상적으로 기능이 이루어져야 하나 이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요실금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가장 흔한 요실금으로 긴장성 요실금(stress incontinence)이 있는데 이는 방광과 요도를 지지 해주는 조직이 손상을 입어 발생합니다. 또 임신, 출산의 경험이 있는 중년이상의 여성에게 있어서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 되어 일어나기도 합니다.

폐경기이후에는 에스트로겐 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35세 이상 주부의 40-50%에서 발생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이고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적절한 검사와 치료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box_arrow.gif 동반되는 증상
dot.gif소변을 자주 봅니다.
dot.gif소변을 보아도 개운하지 않습니다.
dot.gif하복부에 불쾌한 증상이 있습니다.
dot.gif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가 없습니다.
dot.gif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부부관계 시 소변이 나옵니다.
dot.gif요실금이 있는 여성의 약 60%는 어느 정도의 성기능 장애를 보입니다.
 
01_title02.gif
 
01_title02_01.gif
 
01_img01.gif

절박성 요실금이 있는 경우에 유효한 치료 방법으로 긴장성 요실금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긴장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동시에 있는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01_title02_02.gif
 

출산이나 호르몬 부족 등의 원인으로 약해진 골반근육을 강화하여 요도를 압박할 수 있는 지지대를 만드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전기자극치료와 바이오피드백 요법도 결국 골반근육운동을 위한 보조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만 하면 그 효과는 아주 높은 운동입니다.

1.똑바로 누워 무릎을 세우고 손을 배 위에 놓습니다.
2.항문, 요도, 질을 오므리는 기분으로 힘을 주고, 1에서 10까지 세었다가 서서히 힘을 뺍니다. 힘을 빼고 
 20셀 때까지 충분히 쉽니다.
3.충분히 쉰 후에 짧고 빠르게 3회 반복 수축, 이완을 시행합니다.
4.항문과 질을 수축하면서 아랫배에는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5.위의 운동을 한번 시행할 때는 10회 반복합니다. 이 10회 반복을 하루에 최소한 3회 실시합니다.
 
01_title02_03.gif
 

골반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인위적인 근육을 수축시키는 방법으로 여성들로 하여금 골반근육을 알게 하고 바르게 골반근육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빈뇨 혹은 절박성 요실금에서 전기자극치료는 매우 효과적이고 비교적 경제적이므로 효과적인 방법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습니다.

전기자극시 20Hz로 주파수를 고정해 놓고 전류의 세기만을 변화시킴으로써 골반근육 수축과 방광이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요도괄약근 수축을 위해서는 20-50Hz, 방광활동 억제를 위해서는 5-10Hz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과민성(과활동성) 방광 환자에서 방광내압검사시 나타나는 방광수축이 전기자극 치료시 사라지거나 줄어드는 것과 방광용적이 2-5배 증가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5-70%의 호전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01_title02_04.gif
 

골반근육 훈련은 얼마나 정확하게 골반근육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운동시키느냐가 치료 성공여부의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골반근육은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숨겨진 근육이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에서 이 근육을 적절하게 인지하고 운동시키는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환자가 골반근육을 수축시키면 근육의 긴장정도를 증폭시켜 우리가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신호로 바꾸어 환자에게 알려줌으로써 환자 자신이 신호로 보거나 들으면서 적절히 운동하는 방법을 자신이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주2∼3회, 약30∼40분간 시행합니다. 약 6주간 지속합니다. 바이오피드백요법의 최종 목표는 바이오피드백 기기 없이 환자가 골반저근운동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대개 치료 종료 후 2주 혹은 1개월 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 6개월 뒤 최종적인 치료 효과에 대한 판정을 시행할 것입니다.

 
01_title02_05.gif
 

콘의 효과는 입증되어 있지만, 사용방법과 자신에게 맞는 콘을 알맞게 선택하지 못할 경우 계획하신 것보다 효과가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이러한 설명이나 검사없이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 데 병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시고, 운동능력을 평가하신 후 본인에게 알맞은 콘을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4~5주 후에는 요실금 환자의 70%~80%가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실금 예방에는 탁월합니다.

 
01_title02_06.gif
 
01_img02.gif

위에서 열거한 치료 방법은 모두 효과적이나 질이나 항문에 기구를 삽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많은 여성 환자 분이 치료를 꺼려하시고 치료를 중단하시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체외 자기장 치료기가 개발되어 많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강력한 자기장이 설치되어 있는 안락의자에 옷을 입은 상태로 20분 동안 앉아서 음악감상을 하거나 잡지를 읽으면서 치료를 하고 또 별도의 골반근육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는 혁신적이고 편리한 치료법입니다.
일주일에 2회씩 6주간 치료하여 70%이상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실금에 동반되는 배뇨증상도 호전되며, 만성 골반통이나 성교통도 호전됩니다. 골반저근의 강화는 질의 수축력도 향상시킴으로 성감의 증진도 이룰 수 있습니다.

 
01_title03.gif
 

복압성 요실금에서는 주로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요실금이 심하지 않은 젊은 여성이거나 물리치료에 적극적인 의욕이 있으면 골반저근운동이나 전기자극치료법 및 체외자기장치료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요실금 증상이 심해 일상 생활이 심각하게 불편한 경우나 나이가 많고 골반근육수축기능이 약한 여성, 그리고 장시간의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물리치료를 받기가 힘든 경우나 다른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먼저 고려하게 됩니다.
과거의 요실금 수술방법들은 술기가 복잡하고 재발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입원 기간도 길어서 여성분들이 수술을 결심하기가 힘들었으나 최근의 방법들은 상기 단점들을 보완하여 훨씬 간편하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빨라졌습니다. 또한 요실금수술과 함께 질성형술도 동시에 시행함으로써 일석이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수술들은 고난이도의 전문적인 수술로써 비뇨기계 해부 지식에 정통한 비뇨기과 전문의의 시술을 받아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1_title03_01.gif
 
01_img03.gif

TVT나 TOT수술이 나오기 전까지 기존 요실금의 대표 술식입니다. 슬링수술은 여러 가지 물질을 사용하여 방광 경부에 걸어 요도괄약근을 받쳐줌으로써 요실금을 치료합니다.
질전벽을 이용한 수술, 복직근막을 이용한 수술, 합성물질(고어텍스 등)을 이용한 수술 등 사용하는 물질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됩니다. 이들 수술법은 TVT나TOT수술이 개발되면서 이들에 비해 수술시간도 길고 합병증의 위험도가 커서 최근에는 많이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01_title03_02.gif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요실금 수술중의 하나입니다. 중부 요도가 요자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을 기초로 중부 요도에 살짝 특수 테이프만 걸어주는 수술이 TVT수술입니다.
중부 요도에 넓이가 1.5cm인 polypropylene mesh를 걸어줌으로써 요실금을 방지합니다. TVT수술이 개발되면서 입원 기간 및 수술 시간이 현저히 감소하였으며 통증도 거의 없이 국소 마취나 부분 마취로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술식에 비해 배뇨곤란이나 방광 천공 등의 합병증을 크게 감소시키면서 효과는 동일한 수술입니다.
1년 이상으 추적 결과에서 90%이상의 높은 완치율을 보이고 5년 이상의 장기 추적결과에서도 높은 완치율을 보이는 지금도 꾸준히 사용되는 수술방법입니다.

01_img04.gif
 
01_title03_03.gif
 

기존 TVT수술이 획기적인 수술이긴 하나 TVT가이드가 치골 상부로 나오면서 방광천자의 부작용이 우려되고 실제로 방광경으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런 TVT수술의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배쪽이 아닌 폐쇄공으로 테이프를 통과시키는 방법이 TOT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신경과 혈관 손상도 거의 없고 방광천자의 우려도 없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수술성공율도 TVT수술과 거의 비슷하여 최근에 가장 많이 시술되는 요실금 수술 방법입니다. 국소 마취로 가능하고 수술 시간도 15분 내외이며 입원이 필요 없으며 수술 후 소변줄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01_img05.gif
 
01_title03_04.gif
 

요법 내인성요도괄약근기능부전으로 인한 요실금 환자의 경우 요도를 폐쇄하기 위하여 보다 안전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치료입니다. 요도점막 밑으로 합성물질이나 콜라겐 등을 주입하여 방광경부 및 근위요도괄약근을 두텁게 하고 요도기능 길이를 늘려 출구 저항을 높히게 됩니다. 국소마취하에서도 시술이 가능하고 술기가 간단하나, 주입물질의 이동 혹은 흡수 등에 의해 다른 수술법에 비해 재발율이 약간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01_title03_05.gif
 

단순한 여성요실금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남성에서 전립선 수술 후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이나 여성의 경우 Sling 수술이나 요도점막하 주입요법으로도 치유되지 않은 경우에 사용되는 수술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