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이의원

습진/피부염

기타/일반
01_title01.gif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특정 물질에 대한 과민한 반응으로 처음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그 물질에 민감화가 된 후에 다 시 노출이 되면 습진성의 피부 병변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이 후천적으로 발생합니다. 머리는 손, 발과 같이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 각질층이 두껍고 차단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적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머리 에는 샴푸, 머리 염색약, 파마제 등에 의해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물질에 따라서 머리에 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얼굴이나 목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생기면 매우 가렵습니다. 급성기에는 작은 물집이 밀집되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습진성 병변이 넓은 부위에 나타나며 붓고 진 물이 날 수 있습니다.

 
01_title02.gif
 

온몸에 생기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원인 물질이 피부에 닿거나 먹은 후 민감화가 된 후, 같은 또는 비슷한 물질 을 먹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옻나무가 온몸에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입 니다. 특히 옻나무를 닭과 함께 삶은 옻닭을 흔히 민간 치료나 보신 등의 목적으로 거부감 없이 먹는 경우가 많아서 전 신성 접촉 피부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옻에 의한 전신성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매우 가렵고 온몸에 붉 은 반점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고, 열이 나는 것처럼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급성기에는 스테 로이드제를 고용량으로 투여하여도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옻닭을 먹은 후에 전신성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생겨서 심하게 고생을 한 후에도, 옻닭이 몸에 좋다고 믿고 임의대로 예방약을 복용한 후에 다시 옻닭을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예방약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다시 옻닭을 먹을 경우에 피부염이 이전보다 더 심 하게 생기게 되어 위험하게 될 수 있으므로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

 
01_title03.gif
 

모든 접촉피부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나이, 성별, 직업, 취미 및 본인이 접촉하였으리라고 의심이 되는 모든 물질에 대 해 여러 각도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이렇게 물어보고 난 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첩포검사를 시행합니다. 첩포검 사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진단에 꼭 필요합니다. 이 검사는 정상인에게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특정 물질에 민 감한 사람에게만 반응하도록 농도를 조절한 물질을 특수용기에 담아 피부에 붙여 놓은 채로 48시간을 지냅니다.
그 후 에 이를 떼고 30분 후에 판독을 하고 다시 2일 후에 다시 판독을 합니다.환자가 직접 접촉한 물질을 환자 자신이 접촉 한 것처럼 직접 피부에 문지르는 유발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접촉피부염의 진단을 위해 피부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01_title04.gif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거나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주변에 원인 물질이 광범위하게 존재 하므로 회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부득이 하게 노출된 경우에는 가능하면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할 수 있고, 스테로이드제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01_title05.gif
 
01_img01.gif

  바지에 있는 금속제 단추나 허리띠에 있는 니켈 성분 때문에 생긴 알레르
  기성 접촉 피부염의 모습입니다.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환자는 목걸이, 
  귀걸이나 시계 등을 착용하는 부 위에도 사진과 같은 습진이 생길 수 있습
  니다.

 
01_title06.gif
 

지루 피부염은 주로 두피, 눈썹, 가슴부위, 겨드랑이, 배꼽 등에 생기며 피부가 붉게 변하고 인설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분홍색 또는 황색 병변을 보이며, 말라 있거나 기름기가 있는 인설이 특징적으로 나 타납니다. 이러한 병변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약간 가려울 수 있습니다. 지루 피부염이 두피에 발생할 경우에는 두피 전체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듬은 지루 피부염의 초기 증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지루 피부염의 가장 경하고 흔한 현상입니다. 두피에 지루 피부염이 심하게 나타날 때에는 지성의 인설이나 건선 같은 발진, 진물이 날 수 있고 딱 지가 두껍게 앉을 수 있습니다. 이마, 귀, 목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유아의 두피 전체에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를 유가(cradle cap)이라고 부릅니다. 

 
01_title07.gif
 

지루 피부염의 병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다양한 가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지루 피부염은 습진성 피 부염으로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합니다. 피지를 만들어 내는 양이 꼭 지루 피부염과 연관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표피의 지질 구성 성분의 변화와 더 연관되어 있습니다.

 
01_title07_1.gif
 

지루 피부염이 피지선이 발달된 부위에 주로 발생한다는 점은 병이 생기는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피지가 관여할 것 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은 피지선의 활동이 높은 신생아기와 성인기에 발생한다는 것으로 미루어 생각해볼 수 있 습니다. 특히 신생아에서는 피지선의 크기와 활동에 비례하여 지루 피부염의 발생빈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 습니다. 

 
01_title07_2.gif
 

진균이 일반인에 비해 지루 피부염을 가진 환자의 두피에 많이 증식한다는 보고가 있으며, 항진균제를 발랐을 때 증상 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루 피부염이 없는 환자의 많은 수에서도 두피에 진균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진균이 병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01_title07_3.gif
 

신경 전달 물질의 대사이상과 관련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파킨슨병, 간질, 척수공동증 환자에서 지루 피부염이 많이 나타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악화되는 것으로 미루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01_title07_4.gif
 

건선 같은 표피 증식이 과도하게 생기는 경우와 같이 지루 피부염에서도 표피 증식의 이상이 동반되어 있습니다.

 
01_title07_5.gif
 

온도, 습도의 계절적인 변화에 따라 지루 피부염의 경과가 달라집니다. 가을과 겨울의 낮은 온도와 난방 같은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지루 피부염의 증상이 심해집니다. 

 
01_title07_6.gif
 

신경이완제, 비소, 금, 제산제 같은 약물에 의해 지루 피부염이 생긴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영양 장애와 지루 피부염이 연관되어 있다는 보고도 있으나 정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01_title08.gif
 
01_img02.gif

지루 피부염은 주로 피지샘이 발달한 곳에 발생합니다. 사진은 얼굴에 생긴 지 루 피부염의 모습으로, 피부가 붉게 변하고 다소 기름기가 있는 인설이 특징적 으로 나타납니다. 

01_img03.gif

두피에 지루 피부염이 생긴 모습으로, 심하지 않은 비교적 초기 상태입니다. 두 피가 약간 붉으며 주위에 미세한 인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