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이의원

사마귀/수두

기타/일반
09_title01.gif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가 피부에 감염되어 생깁니다. 사마귀가 사마귀 벌레에 물린 자리에 생긴다고 잘 못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마귀는 사마귀 벌레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사마귀는 어린 아이들에게 흔히 생기고, 커갈수록 좀 더 많이 발생하여 12~16세의 청소년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사마귀는 피부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 모양이 다릅니다. 먼저 일반적인 사마귀는 손, 손가락, 무릎 부위에 잘 생기며, 피부 색깔로 되어있고, 단단하고 튀어나와 있으면서 표면이 거칠고 흰 가루 같은 인설로 덮여 있습니다. 
예전에 다쳤던 곳에 새로운 사마귀가 생길 수 있어서 사마귀의 수와 크기는 사람마다 가지각색입니다. 손가락 끝에 생긴 경우에는 글씨를 쓰거나 해서 자주 눌리거나 하면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통증이 없습니다. 발바닥의 사마귀는 체중에 눌려서 편평하고 겉으로 자라지 못해 피부 속으로 자라 들어가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치 신발 속에 들어간 돌을 밟고 있는 기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편평 사마귀는 표면이 편평하고 주위 정상 피부보다 다소 솟아있으며 피부색 이나 갈색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얼굴, 목, 손등, 팔 부위에 잘 생깁니다. 성기에도 사마귀가 발생하며 부위에 따라 뚜렷하게 튀어나오거나 표면이 편평한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특히, 여성에서 성기 사마귀는 자궁 경부암과 연관 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흔히 전염성 연속증(물사마귀)을 사마귀의 일종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 가 많습니다. 전염성 연속증는 사마귀와는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병입니다.

 
09_title02.gif
 

사마귀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상처가 있는 피부에 잘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사마귀가 자신의 상처에 직접 닿아도 사마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수영장이나 샤워실 바닥과 같이 습한 곳에 잘 살아서 이런 곳을 맨발로 걷 다가 옮기도 합니다. 
사마귀는 손톱을 자주 물어뜯는 어린이의 손톱 주위에 생기기도 하며, 그런 손가락을 빨게 되면 입술 주위에도 생깁니다. 성기에 있는 사마귀의 경우에는 성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전염력이 매우 강해 한번의 성접촉 으로 50% 정도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개 성접촉 후 2~3개월 후에 발생합니다.

 
09_title03.gif
 
욕조와 샤워실을 사용하고 난 후에 청소를 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영, 목욕이나 샤워를 할 때에는 발에 있는 사마귀를 물이 안 들어가는 테이프로 잘 덮는 것이 사마귀가 전염되는 것 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공 샤워시설을 이용하거나 수영장 주위를 걸어 다닐 때에는 슬리퍼를 신거나 발을 감싸줄 수 있는 것들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끈끈한 반창고로 사마귀를 감싸주면 아이들이 사마귀를 물거나 손으로 뜯어내는 행동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09_title04.gif
 

사마귀를 치료하지 않아도 흉터를 남기지 않고 2년 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모든 사마귀를 치료 하지는 않습니다. 통증이 있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 주로 치료합니다.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사마귀 약을 먼저 발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수개월 동안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사마귀 약을 바르기 전에 사 마귀를 따뜻한 물에 잘 불린 후에 사마귀 표면에 있는 죽은 피부조직을 떼어낸 다음에 약을 바르면 약이 사마귀 속으 로 잘 스며들게 되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이외에도 살리실산이나 젖산과 같은 각질용해제를 함유한 제제를 이용하여 집에서도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사마귀에 통증이 있거나 심한 경우에는 의사 진료가 필요합 다. 액체 질소로 냉동치료를 할 수 있고 효과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통증이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냉동 치료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기소작법이나 소파술 등을 이용하여 태우거나, 잘라내거나 또는 깎아내는 방법은 적게 사용하 며 흉터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먹는 약이나 면역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01_title05.gif
 
09_img.gif

사진처럼 두피에도 사마귀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색깔로 되어있고, 단단하고 튀어 나와 있으면서 표면이 거칠고 흰 가루 같은 인설로 덮여 있습니다. 두피에 생기면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치료가 늦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