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이의원

건선

기타/일반
10_title01.gif
 

건선은 피부에 생기는 병으로 전체 인구의 2~4%에서 발생합니다. 건선은 몸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데, 크기가 다양 하고 붉으며 인설이 있는 발진으로 나타납니다. 피부가 긁혀서 상처가 나면 “은색 인설”이 생깁니다. 
건선은 팔꿈치, 무릎, 두피 그리고 허리 부위에 주로 발생합니다. 손톱에도 건선이 생길 수가 있는데, 손톱이 거칠게 되거나 때로는 우묵하게 들어간 자국이 여러 군데 보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건선은 가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두피나 사타구니에 생기는 경우에는 때때로 가려울 수 있습니다. 머리에 건선이 생길 때에는 건선이 지루 피부염과 유사해 보일 수 있으나 건선은 일반적으로 인설이 두껍고 인설을 떼어낼 경우 점점이 피가 나며, 머리 외에 팔꿈치, 무릎, 하지 등 건선의 잘 생기는 부위에 병변이 같이 있는 점 등으로 다른 피부질환과 차이를 보입니다. 
건선은 어린이에서도 생길 수가 있는데 대부분은 어른이 되면 생깁니다. 20대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10대, 30대에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은 건선이 생기는 양상을 보고 진단할 수가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피부조직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해 말하는 것을 잘 들어보고 건선의 원인이나 악화요인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연쇄구균 같은 세균에 감염되어 급성 인후염이 생기면 건선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오래된 건선이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 입니다.

 
10_title02.gif
 

건선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지만 건선을 완전히 낫게 하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건선이 나빠질 때에는 크림이나 연고로 되어 있는 바르는 약을 사용하여 건선이 있는 부위에 바릅니다. 심한 건선을 가진 환자는 의사의 처방 을 받아 바르는 약을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먹는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자외선 치료를 하면 건선이 많이 좋아 질 수 있는데, 정기적으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면서 주의 깊게 치료하여야 합니다.

 
box_arrow.gif 피해야 할것들
dot.gif긁혀서 상처를 입으면 건선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dot.gif건조한 피부에 비누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box_arrow.gif 해야 할것들
dot.gif비누 대신에 목욕 오일과 비누 대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dot.gif머리에 건선이 생겼을 때에는 타르가 함유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에 발생하는 건선은 다른 부위에 발생하였을 때보다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재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연이 함유된 단가드 현탁액(Dangard® shampoo, ㈜한국스티펠)이나 타르(coal tar 4%)가 포함된 타 르메드 액(Tarmed® solution, ㈜한국스티펠), 아연과 타르가 함께 있는 폰지탈 샴푸(Fongitar® liquid, ㈜한국스티펠) 등을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로션이나 물약을 1일 2회 도포하기도 합니다. 인설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 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약이 잘 흡수 되지 않으므로 각질 용해제 등을 이용해서 두꺼운 각질을 제거해 약 에 잘 흡수되도록 해줍니다. 1~2군데가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병변에 직접 주사하기도 합니 다.

 
10_title03.gif
 
10_img.gif

건선이 팔에 생겼을 때의 모습입니다. 크기가 다양하고 붉으며 “은색 인설”이 있는 발진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