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이의원

기미

피부/에스테틱
08_title01.gif
 

기미는 옅거나 짙은 갈색, 자주색의 불규칙한 형태의 색소가 얼굴에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기미는 서서히 발생하며 대칭적으로 생깁니다. 남자에게서도 생길 수는 있지만 대부분 여자에게서 생기고 동양인에서 흔합니다. 인도, 파키스탄, 중동 지역에 사는 피부색이 검은 사람들은 10세 이전에 기미가 생기는 경향이 있으나, 그 외 지역의 사람들은 보통 사춘기나 그 이후에 기미가 생깁니다. 기미는 수년간 지속되며 재발이 잦고, 여름에 악화되고 겨울에 좋아집니다.

기미는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만 국한되어 생깁니다. 아치모양이나 여러 개의 원이 합쳐진 모양으로, 갈색, 회색, 또는 청색의 편평한 병변을 보이고 이러한 것들이 서로 합쳐져서 불규칙한 모양을 보입니다.

기미의 과색소 침착의 분포는 3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가장 흔한 경우는 얼굴의 중심부위에 나타나는 형태이며 환자의 2/3에서 이러한 양상을 보입니다. 이때 이마, 코, 턱, 볼의 안쪽부위에도 색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볼 부위에 주로 분포하는 형태로 환자의 20%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는 기미가 볼과 코에만 생깁니다. 아래턱 부위에 생기는 형태도 있는데, 약 15%의 환자에서 이러한 양상을 보입니다.

 
08_title02.gif
 

기미가 왜 발생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기미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몇 가지 인자는 알려져 있습니다.

01.gif

호르몬과 기미

임신을 한 경우나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에 기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기미를 “임신한 얼굴”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기미가 출산 후에 흐려지거나 없어지기도 하나,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서 약을 끊기 전까지는 좋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멜라닌 세포가 자극이 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모두 기미 형성에 관여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혈액 내의 호르몬 수치는 기미가 있는 사람이나 없는 사람이나 차이는 없습니다. 임신이나 피임약 복용 후에 기미가 생겼던 환자들이 갑상선 질환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02.gif

자외선과 기미

기미를 가장 악화시키는 인자는 자외선입니다. 기미가 있는 부위는 자외선에 의해 진해지고, 기미가 깨끗하게 좋아진 부위도 자외선을 쬐면 종종 재발하기도 합니다. 자외선은 일반적으로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서 멜라닌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03.gif

유전적인 영향

기미가 생기는데 유전적인 요소도 작용합니다. 특정 인종에서 기미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 이외에도, 가족 내에서도 기미가 많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04.gif

화장품과 기미

특정 화장품이 기미를 유발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기미를 유발하거나 기미 발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해왔었지만, 화장품 첨가물 중에 기미를 유발하는 특정한 물질은 찾지 못했습니다. 대다수의 환자들이 기미를 덮어서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화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화장품을 사용해서 기미가 생겼을 것이라고 잘못 생각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08_title03.gif
 

만약 색소가 피부의 깊은 부위에 있는 형태의 기미라면 흐려지게 할 수 있는 치료가 별로 없습니다. 자외선이 기미를 악화시키므로 강력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중 UV-A는 멜라닌 색소 형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UV-B 뿐만 아니라 UV-A도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색소가 피부의 얕은 부위에만 있는 형태의 기미 환자의 경우에는 미백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백제로는 1-4%의 하이드로퀴논 제제를 함유한 제품이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하이드로퀴논이 접촉피부염과 염증 후에 생기는 색소침착을 자주 유발하기 때문에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연고를 흔히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트레티노인만을 발라도 기미가 좋아집니다. 그러나 24주 이상의 긴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물질인 아르부틴과 코직산도 기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색소가 피부의 얕은 부위에만 있는 형태는 기미를 유발하는 멜라닌 세포를 줄여주는 치료를 하면 기미의 색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액화 질소를 이용한 냉동치료, 이산화탄소 레이저, 화학박피, 피부박피 같은 물리적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원에서는 ND-YAG 레이져를 이용한 레이져 토닝술을 시행하고 있어 기미에 최신의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08_title04.gif
 
08_img01.gif

기미가 생긴 여자 환자의 모습입니다. 주로 볼 주위와 광대뼈 부위에 갈색으로 색소 침착이 되어 있습니다.